Jtbc 내집이나타났다 제기동


JTBC 내집이 나타났다 _ 제기동

높이 빛나야 하는 집

한약재상 배달 일을 오랫동안 해오시던 아버지는 이제 은퇴하여 폐지를 주워 생계를 하고, 다리마저 다쳤는데 제대로 뼈가 아물지 못해 일하지 못하고 있고, 취준생인 딸은 온종일 집에서 생활하고 있는 3가족의 집이다.

전형적인 도심형 개량 한옥의 형태를 띤 양옥집의 대수선이다.
원래 햇볕이 참 잘 드는 건강한 도심 속 주택이었는데, 세월이 흐르면서 주변이 개발이 가속됨에 따라, 점점 햇볕은 없어지고, 이 주택은 점점 아파지기 시작했다.
또한 집과 함께 사는 사람도 아프기 시작한다.
그래서, 다시 건강한 집으로 되살리기를 위한 개념에서 시작했다.

고빈재

높이 빛나는 집.

전형적인 도심형 한옥 형태의 양옥으로써, 고립되어가는 영구 음영 형태의 집의 대수선을 통해서, 오히려 햇볕을 잘 받은 집으로 거듭 태어나라는 역설적인 의미를 담았다.
천창을 만들고, 남측과 동측에 최대한 넓은 개구부를 두어서 부족하지만, 빛을 오랜 시간 담도록 하였다.
대신 프라이버시를 위한 외부형 슬라이딩 가림막 도어를 설치하였다.
고밀 지역의 사방이 둘러싸인 도심형 주거 형식에서는 결국 채광과 프라이버시 확보가 관건이었다.
빛과의 전쟁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한옥

마당이 있고, ㄴ 형태의 집은 역시나 한옥의 공간 구성으로 귀결되었다.
경사지붕의 형태를 바꾸어, 남쪽으로 사면을 두는 디자인으로 하여, 처마가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하였고, 처마 아래는 대청마루가 있도록 하였고, 경사 램프를 활용하여 높은 단차를 극복하도록 하였다.
입구에 면해 있는 방은 오히려 적극적으로 창을 크게 만들어 출입문 형식으로 만들어 사랑채의 공간 구성을 적용하였다.
혹시 모를 2세대 주거를 위한 계획도 고려하였고, 생계를 위한 임차도 고려하였다.
한옥의 장점인 환기 기능을 살려, 북측과 서측으로도 창을 설치하여, 십자형으로 환기되도록 하였다.

우리의 전통 주거방식에 대한 감각은 누구나 정서적으로 갖고 있다.
그러기에, 한옥의 형태를 반복한다기보다는, 한옥에서 느끼는 고유한 치수감, 공간감 등의 감각을 잘 계승해서 구현해보았다.

한옥의 정서 1. 입구 현관

별도의 출입문이나 현관이 있지 않고, 마당을 통해서, 툇마루를 통해서 진입하는 형태의 구성을 적용하였다.

한옥의 정서 2. 높은 바닥

예전에는 온돌을 위한 구들을 설치하였고, 땅으로부터 조금 띄워서 습기 등을 차단하는 지혜가 있었다.

대수선을 통해서, 기존 바닥의 보강을 통해서, 난방을 다시 신설하였고, 구조 등을 보강하면서, 자연스럽게 바닥이 높아졌다.
하지만, 한옥의 정서를 그대로 살려서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한옥의 정서 3. 툇마루

마당과 집과의 사이에 툇마루를 설치하여, 마당의 벤치 역할, 입구 현관의 디딤돌 역할 등 한옥에서 느끼는 매개 공간의 역할을 하도록 하였다.

한옥의 정서 4. 다목적 공간

한옥에서는 한 칸의 방들이 이어지기도 하고, 중간 문을 닫으면 독립적인 방이 되기도 하고, 방과 거실, 작업 공간 등 다양한 목적형 공간으로 변신한다.
이를 계승하여 주방 거실 공간과 연계하여 다목적 공간을 두었다.
중간 문을 닫으면 침실 기능도 할 수 있다.

한옥의 정서 5. 다락

냉장고가 없던 시절, 음지를 이용한 음식 보관, 창고 기능, 때로는 작업 공간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한 곳이었다.

수직으로 확장 개념이 이미 한옥에도 있었던 것이다.

그러기에 북측 다목적 공간을 활용하여 수직 확장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다락을 설치하여, 좁은 집의 창고 기능과 다양한 목적형 공간으로 설치하였다.
다락의 기능을 적용하여, 채광을 위한 경사 지붕을 적용하는 동시에 그 잉여 공간을 사용하여 가족실 위로 다락을 설치하였다.

구조 보강

심각하게 안전에 위험 요소가 많았고, 주변 이웃에게도 자칫 피해를 줄 수 있는 집이었다.
대 수선의 초점은 안전한 집 짓기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그래서 구조보강으로부터 시작되었고, 결국 구조 보강 작업 때문에 공사 시간도 예상보다 많이 늦어졌다.
구조 보강을 하고, 다시 벽을 만들면서 채광창을 많이 두었고, 집이 강해지기 시작했다.

에너지 효과

바닥은 허물어지고, 난방의 효과는 미비하여, 집이 항상 냉골이었다.
결국 대수선에선 보기 드물게 바닥 공사까지 감행하였다.
그래서 다시 난방을 깔고, 구조를 다시 올리기 위한 토대를 위해 바닥 보강 공사까지 하였다.

공간 이동

대수선은 동일한 면적 내에서 다양하게 공간 활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을 활용하여, 마당에 기존 있던 장독대와 화장실 창고를 철거하고, 그 면적을 주방의 다용도실 개념으로 사용하여 집의 효율을 높였다.
수평으로 확장하고 이동하여 대 수선의 최대한 효과를 적용했다.
이로 인해서 더욱 넓어진 마당은 또 다른 거실의 연장선이자 모이는 공간과 시간성을 기억하는 공간이 된다.

켜를 가진 공간

주방과 연결된 거실 공간 개념은 다양한 목적을 지닌 공간이 된다.

한옥의 대청마루 공간 개념을 적용한 공간으로서, 집의 현관 역할을 하고, 때로는 식사 공간, 가족실 공간 개념이 되고, 벽이 만들어지면 잠을 자는 공간이 되기도 한다.

Share Projec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