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내집이 나타났다 동두천


JTBC 내집이 나타났다 _ 동두천

하늘로 열린 집

트럭을 자가운전하며, 매트리스 배달하는 일을 아빠, 암 수술 후 요양을 하고 있는 엄마, 항상 가족을 생각하는 효녀 중학생 딸 3식구가 사는 집이다.
40여 평 되는 땅에, 그냥 단층 주택을 짓는 것은 3식구를 위해서는 얼마든지 가능했다.
하지만 트럭용 주차장을 만들고, 딸과 함께 책 읽기를 좋아하는 엄마의 요양 공간, 환기가 되질 않아 외부 바닥에서 요리를 했던 엄마를 위해서, 작지만 제대로 된 주방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3층으로 짓기로 결정했다.
주차장, 가족실, 방 2개, 화장실, 주방, 서재, 조그만 마당 등의 공간을 충족하기 위한 설계가 필요했다.

협소 주택

정확한 기준은 아니지만, 보통은 협소 주택을 대지가 15평 정도의 크기라고 한다.
동두천 대지는 조금은 더 크기 때문에 완전한 협소 주택이라고 하진 않지만, 좁은 공간 개념을 잘 살려야 하는 주택이다.

협소 주택 개념을 적용하기 위한 몇 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출입구 현관 면적을 최소화한다.
수납공간을 최대한 확보한다.
채광, 환기 등을 최우선 고려한다.
통과 동선(복도)의 면적은 최소화한다.

수직 확장

면적이 작은 공간 구성에서는 높이를 이용한 공간 적층 방식이 유리하다.
즉, 2~3층 주택의 좁은 집이지만, 한두 곳의 공간에서는 수직으로 개방성을 확보하였다.
중정의 2~3층 오픈스페이스 개념과, 서재의 2~3층 오픈스페이스 개념을 적용하였고, 좁은 집이라는 인식과 공간적 답답함을 없애고, 집이 단조롭지 않고, 다양한 공간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분절 Articulation

분절 개념을 통해서 건축의 형태를 완성하였는데, 젠가에서 착안되었다.
박스에서 출발하여 주차장을 분절하고, 계단실을 분절하고, 중정을 두어 분절하고, 남측으로 창으로 분절하고, 2,3층을 공간으로 연속시켜 분절하였다.
도심의 협소 주택은 결국 어디에선가 개방감을 주지 않으면 안 되고, 어떻게 분절하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르게 결과물이 나온다.

하늘 조망의 권리

그전의 집에서는 하늘을 조망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모든 것은 막혀 있었고, 심지어는 현관 입구 및 야외 공간도 위로 덥혀 있었다. 이 가족에게 집에서 꼭 하늘을 보이게 하고 싶었다.
주방에서, 거실에서, 서재에서, 각 방에서 오롯이 하늘을 올려다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하늘을 조망한다는 의미는 가족의 미래를 생각한다, 한번 쉬어 간다라는 개념으로 인식될 수 있다. 내일을 생각하고, 자신의 몸을 돌보며 쉬어 가야 하는 이 가족에게 안성맞춤의 집이다.

무창 입면

동네의 새로운 이미지로서 도로변 창이 없는 무창 입면이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대로변의 풍경은 산만하고 소음이 심하다.
오래된 주택들의 외관과 무분별하게 지어진 근린생활시설 건물들의 연속성 속에서, 가장 단순한 형태로 지어져야, 그나마 도시에 시각적 공해가 되질 않는다고 생각했다.

피로티

플로팅 개념을 적용한 1층의 주차장 공간은 피로티로 구성하였다.
도로에 열거한 집들은 자칫 도로로부터 단절된 벽과 같은 배열인 상황에서, 이러한 피로티 공간이 존재함으로써, 도시 맥락상 시각적 쉼표 공간으로 인지하게 된다.
제대로 주차장이 없어, 항상 야간 일을 하며, 먼 곳에서 주차를 걸어오기도 하고, 도난도 빈번했던 터여서, 주차장은 배달 일을 하는 아빠에게는 최고의 공간 선물이 되었다.

개구부

산업혁명 이후 건축 기술 발전 때문에 구조에 대한 혁신과 함께 창이 자유로워졌다.
조적조 건물에서는 창은 좁고 작을 수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다양한 창의 크기를 적용할 수 있다.
북측 도로변으로는 차음 및 먼지 방지를 위하여 무창 입면을 도입하였고, 중정과 후면 서재 창으로 개방 창을 계획하였다.

반면, 중정에 면한 베란다 창들은 채광과 환기 기능을 충분히 하면서, 내부의 답답함을 해소하도록 하였다.
결국 창호의 다양성으로 입면은 완성되었다.
창을 통해서 햇살을 느낄 수 있는 집을 꼭 만들어주고 싶었다.

하이브리드 스트럭쳐

유일한 3층 주택이다 보니, 여러 가지로 구조가 고민이었다.
1층 RC 조 + 중목구조 형태로 1층은 철근콘크리트, 2~3층은 목구조이다.
국내에서도 보기 드문 구조로서 향후 좋은 대안으로 제시하는 구조일 것이다.
전체를 RC 조로 하지 않고, 2,3층을 목구조로 한 이유는 전적으로 면적 확보 이유와 요양 중인 어머니를 위하여 친환경 소재인 목조를 사용하기 위함이었다.

Share Projec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