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재

 

유 원 재

 

유원재. 정원에 머무르는 집 이라는 의미로 이름 지은 온천 호텔 이다.

아름다운 자연이 주는 기쁨과 경이로움을 건축의 공간적 체험을 통해서 방문자 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유원재 온천 호텔의 개념은 하루를 온전히 휴식과 사색, 사람과 자연과의 동화, 음식과 건강 등의 모든 것을 충족시켜야 한다.

온천과 건강한 식사, 편안한 휴식, 주변 산세와 정원을 차경하며 오롯이 나를 돌아볼 수 있게 하는 곳. 즉, 온천 호텔의 건축은 도심 일상에서의 일탈을 경험하게 하고, 새로운 공간적 체험을 통해서 감동을 선사해야 한다.

 

건축의 개념은 한옥과 서원의 배치 형태에서 영감을 받았다.

차경을 하고 안쪽으로는 외부 공간을 수반한 배치는 내외부적으로 공간적 변이가 느껴지도록 하였다.

크지 않는 규모의 온천 호텔이지만, 외부 공간이 내부 공간과 밀접한 공간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공간감을 다양하게 느끼도록 하였다.

건축의 조형 개념에서부터 동선, 마감 및 공간 계획 등 건축의 모든 요소가 유기적으로 작동하며 완성도 있게 조율되도록 하였다.

 

수안보는 현재 난개발 상태이다. 먼 전경을 감상하고 최고의 온천수를 경험하되, 주변으로부터 비호되는 공간 개념을 갖추어야한다.

자연과 내부공간의 관계에서 재료를 인간의 감수성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보았다. 자연에서 온 재료를 선호하고 각 재료의 본질을 중시한다. 건축 재료의 솔직한 표현이 장식적 가치를 넘어선다.

건축에서 시작해서, 인테리어로 잘 연출된 디자인을 체험하도록 한다. 완성도 있는 건축이란, 손 끝의 마감 디테일과 휴식을 방해하지 않는 조명, 자연스러운 동선이 될 것이다.

최고의 전망을 누리면서 일탈의 공간을 체험하는 온천호텔 건축은 방문자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게 될 것이다.

유원재는 수안보 지역의 대표적인 온천 호텔로서 자리 매김을 하고, 이름에서 나오는 품격과 차별성을 부여하며 수안보 지역의 부활의 꽤할 것이다.

 

글_양진석 건축가

Share Projec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