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해원

설해원

Modernnature

휴양지 건축. 설해원. 설악산과 동해를 끼고 있는 양양에 입지되어있어, 설해원이라고 이름지었다.
휴양지는 휴식과 사색, 사람과 자연 등 모든 것을 충족시켜야 하기에, 건축 개념에서 동선, 마감 및 공간 계획 등 건축의 모든 요소가 함축되어 있다.
강원도의 아름다운 자연인 산과 바다. 그리 자연의 질서에 거스리지 않은 건축을 짓고자 한다. 강원도의 대자연 에서 동양의 아름다움을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자연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인간의 우주적인 질서와 내면의 진정함이 빚어내는 모던함이 Modernnature이다. 건축 개념은 대자연의 질서와 깊이 연관되며, 물리적인 형태와 자연과의 상관성을 추구하면서 자연 사이의 유기적 통합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아름다운 자연이 주는 기쁨과 경이로움을 건축의 공간적 체험을 통해서 방문자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단순한 힘, 수평면의 강조 등에서 강직하고, 기본에 충실한 Conservative Modern Design을 표방하였고, 요소요소에 자유로운 공간감은 자연과의 접속을 도모하도록 하였다. 자연과 내부공간의 관계에서 재료를 인간의 감수성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보았고, 자연에서 온 재료를 선호하고 각 재료의 본질을 파악하려고 노력하였으며, 재료의 솔직한 표현이 장식적 가치 를 넘어선다고 생각하였다.
‘돌’의 자연성을 강조하고, ‘나무’를 가장 친근하고 아름다운 재료로 사용하였으며, 외관에서 사용된 외장 목재, 주요 구조재로 쓰인 목구조는 자연과의 유기적 결합을 목표하였다. ‘유리’를 내·외부를 유기적으로 연관시켜주면서 외부의 경치를 개방 또는 풍경을 반사시켜 주는 재료로 적극 사용하였다. 테라스는 내·외부공간의 중성적 공간으로서 작용하도록 하였다.
내부 공간 계획에서는 입방체의 일반적인 주거 형태의 체험에서 벗어나도록 시도하였다. 3가지 타입의 객실은 각자의 이야기가 존재하고 있다. 일반 스케일을 넘어선 넓은 거실, 실내 풀장, 편백나무 욕실, 한실 등의 특징 들을 갖고 있으며, 침실의 공간 형태 또한 다양하게 배치하였다. 아름다운 강원도의 산자락 풍경과 동해 바다를 실내에서 오롯이 감상할 수 있기에 전망을 최대한 고려하였다.

Share Projec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