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그룹_about

와이그룹은 건축을 중심으로 토털디자인을 추구합니다.

주거, 상업, 리조트, 업무, 복합시설 등의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항상 새로운 경험과 도전을 선호합니다.

1996년 양진석건축연구소  YANGJINSEOK ARCHITECTS

2000년 양진석디자인 YANGJINSEOK DESIGN

2002년 와이그룹 Y GROUP

최선의 건축

프로젝트를 해오면서 항상 건축적 이데올로기에 괴로워하고 창작의 고통에 시달렸다. 작품이냐 상품이냐 기로에 서기도 했고, 자본의 유혹에도 수없이 빠져 보았다. 그런 과정을 거쳐 모서리를 치고 깎고 물에 적시고 하면서 나만의 건축관, 바로 건축 개념을 만들어 왔다. 진정한 고민이 없으면 새로움도 없다는 생각에 쉼 없이 사유해 왔다.

다시 건축을 바라보고 있다. 건축에 대한 원초적인 자문, 건축의 존재감, 디자인을 결정하는 동기, 건축을 통한 자아실현, 건축주의 경제적 이익과 효과, 사회에 끼치는 영향 등을 다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어쩌면 그 전과 사용하는 단어와 내용은 같을 지 모른다. 분명한 건은 내 자신이 달라져 있음은 확연하다.

의뢰인에 의해서 내 작품을 구현한다는 생각보다는, 의뢰인과 같이 만들어가는 것이 건축 이자, 우리의 도시일 것이다. 그것이 비록 앞뒤가 안 맞고 일그러진 얼굴이라도 어쩔 수 없고, 조금 도드라져 보이는 건축이 탄생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것이다.

지금까지 건축을 할 때마다 치열하게 고민했고, 잘 만들려 했고, 또 의뢰인이 원하는 것을 최대한 만족시키려 노력했으며, 적어도 질 낮은 타협은 하지 않는 건축가의 삶을 살아왔다고 자부한다.  그렇기에 작품이다 아니다 라는 기준보다는 적어도 잘 만들고 있는가 라는 질문이 나에게는 더 적합한 잣대가 될 것이다.

 

이제 50대에 들어선 기성 건축가로서 인생의 제2분기를 살고 있다. 그리고 지난 20여 년을 돌아보며 회고하고 있다.

건축가로서 나름대로 한쪽 귀퉁이에 조그마한 집은 쌓아왔다. 그것도 보통 경험할 수 있는 과정을 거친 집은 아니라고 자부한다.

바로 ‘최선의 건축’이라는 집을.

양진석 / YANG, JINSEOK Ph.D

건축가 / 공학박사

양진석은 건축설계, 디자인 작업뿐만 아니라 강연, 리더 건축 교육,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건축가다. 소외 계층을 위한 집 짓기를 다룬 MBC [러브하우스]에 출연해 건축/인테리어 분야의 대중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교토대학 대학원에서 건축학 석사와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귀국 후에는 안양대학교 도시정보공학과에서 공학박사학위를 취득했고, 한양대학교 건축학과에서 겸임교수로 활동하며 후학을 양성했다.

현재 와이그룹(Y GROUP, Y NETWORK)의 대표이며, 리더들을 위한 건축교육프로그램 NA21과 파이포럼(PAI FORUM)의 주임교수로 있다. 또한 국회 인문학 과정의 주임교수를 맡아 국회위원과 고위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건축도시교육을 진행했다. 기업, 관공서, 대학교 등을 돌며 연간 수십 차례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삼성경제연구소 SERI CEO 30강 건축 강의를 진행해 경영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현재 서울시 건축위원회 위원이며, 서울시를 비롯한 지자체의 각종 도시건축정책에 폭넓은 자문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2017년 4월부터 일본 리츠메이칸대학에 객원교수로 초빙을 받았다. 또한 ‘러브하우스’ 플랫폼서비스 앱을 개발해 건축·인테리어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더욱 깨끗하고 믿을 만한 시장 형성을 위해서 새롭게 스타트업을 시작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많은 업계 전문가들과 소비자가 직접 만날 수 있는 장이 만들어지고, 건축/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쉽게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곳이 탄생하기를 꿈꾸고 있다.

최근, 양양 골든비치리조트의 새로운 콘도인 설해원의 설계에 푹빠져 시간을 보내고 있다. 새로운 리조트의 전형을 보여주기 위해 불철주야 설계에 매진하고 있다.

저서로는 [집 짓다 담다 살다], [교양건축], [건축가 양진석의 이야기가 있는 집], [양진석의 친절한 건축이야기] 등이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용평리조트 더 포레스트 레지던스, 알펜시아 트룬에스테이트, GRAN SEOUL & 청진상점가(식객촌), 모리스우드애월 주택단지, 헤이리 THE STEP, 청담 파라곤, 워커힐호텔 명월관, 쌈지빌딩, 돈암동 유타몰, NEFS 본사 및 전시장, KT&G 내장산 호텔&연수원, JS코퍼레이션사옥, 디사모빌리사옥, 카이스트 뇌연구소 초청 국제현상설계, 설해원리조트 등이 있다.

학력 및 경력
ㅡ Y GROUP 대표
ㅡ 일본 리츠메이칸대학 객원교수
ㅡ 일본 교토대학 건축학과 대학원 졸업
ㅡ PAI FORUM, NA21 주임교수
ㅡ 서울시 건축위원회 위원
ㅡ 영동대로 복합개발 MP 위원회 _ 서울시
ㅡ 여의도 아리문화센터 공간총괄기획가 _ 서울시
ㅡ 국회 인문학과정 주임교수
ㅡ DDP 개관기념 초대 전시 작가
ㅡ GS건설 GRAN SEOUL 통합PM&디자인총괄책임자
ㅡ KT&G 부동산사업단 자문
ㅡ 한라건설 자문
ㅡ 삼성경제연구소 SERI CEO 양진석의 친절한 건축이야기 시리즈 강연 ( 총30강 )
ㅡ 상암 DMC MA 위원
ㅡ 서울시 초고층 건축 자문위원
ㅡ 경기지방공사 광교명품신도시특별계획자문위원회 위원
ㅡ 국회 스마트워크센터 및 프레스센터 현상설계 심사
ㅡ 노들꿈섬 운영계획,시설구상공모 심사
ㅡ MBC 러브하우스, 신장개업 초대건축가
ㅡ JTBC 내집이 나타났다 초대 건축가